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동차의 미래를 예상하는 방법? 과거를 통해 미래를 알아내다!
    카테고리 없음 2020. 4. 11. 17:40

    - 자동차의 미래 -

     

     

    현대 사회에서 자동차는 대부분의 가정집에 한 대는 있을 정도로 기업에서 끊임없이 생산하며 개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자동차를 우리가 미래에는 어떨까?’라고 물어보면 보통 사람들은 흔히 날아다닐 것이다’, ‘물 위를 떠다닐 것이다’, ‘사람이 운전하지 않아도 알아서 운전할 것이다.’등의 답변을 들을 수 있으며 이는 공상과학영화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물론 위에 적은 내용들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모든 것은 항상 부족한 것을 개선해 나갔으며 원하는 것을 추가하고 발전시켰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모든 것은 한 방향성만 있는 것이 아니기에 다양한 방향이 있을 것이고 어떠한 내용이 더 있을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1) 자동차의 역사

     

    자동차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갑자기 역사가 나와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과거에서 현재로의 발전 방향성을 보면 미래에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할 것인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역사를 간단하게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네이버지식백과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981364&cid=42331&categoryId=42335)

    위 사진에서 보면 자동차는 시대가 흐르며 외형(바퀴), 성능, 내부구조(운전좌석) 등의 변화가 눈에 보이며 현재 자동차와 비교해보면 내부기통의 수, 사용되는 연료, 경제성 등의 부분들이 더 발전했다 볼 수 있습니다.

     

       

     

     

    2) 자동차의 미래

     

    이제 위에서 찾은 걸 기반으로 다양한 방향성을 통해 자동차가 미래에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 적어보겠습니다.

     

    사용연료 현재 대부분의 차량은 휘발유나 경유 등의 연료, 최근에는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까지 나온 상황입니다. 앞으로 고갈되는 화석연료를 대신하여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의 비중이 더 늘어날 것이라 생각됩니다.

     

    친환경성 자동차나 다른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기계들에게 따라오는 건 항상 환경오염의 문제였습니다. 이는 언제든지 가장 중요한 문제로 생각되며 이를 위해 전기자동차나 수소자동차가 개발되는 만큼 미래에도 환경에 영향을 덜 주게끔 만드는 것을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경제성 자동차를 타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연비나 사고가 발생했을 때 수리비 등의 요소

     

    안전성 사고가 발생했을 때 충격완화와 내부 안전구조(벨트 등)의 설계

     

    내부/외부디자인 요즘 시대에 개인 자산은 그 역할을 넘어 디자인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으며 자동차 또한 이러한 상황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자동차의 브랜드, 외형 등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이 또한 어떻게 제작 되는가 또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편의성 내비게이션과 무인운전기능 등 운전자들의 편의성을 지원해주는 기능들이 점점 생겨나고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무인운전기능은 아직 부족한 점은 있지만 이 또한 점점 발전할 것이며 미래에는 새로운 기능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위에 6개의 특성을 제외해도 사실 다양한 방향성이 있습니다. 제작목적(스포츠카, 승용차, 지프차 등)에 따른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가 있고, 더 다양한 기술들도 추가될 것이며, 다양한 서비스도 생겨날 것입니다. 이는 여러 전자제품 박람회 등에서도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3) 용어로 보는 자동차의 미래

     

    자동차의 미래 관련 내용을 찾다가 발견한 내용으로 세계 최대 박람회 CES2020에서 나온 자동차 신기술 관련 최신 용어들이 있었습니다.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 정보통신기술과 자동차를 연결시킨 것으로 언제 어디서든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는 차량으로 사용자 밀착형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라이다(Lidar) : 레이저를 목표물에 맞춰 사물과의 거리 및 물성을 감지하고 이를 3D화 시킬 수 있는 기능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 개인용 비행체(PAV)와 도심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를 결합해 하늘에 새로운 이동통로로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 지상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시간동안 탑승객에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친환경 이동 솔루션

    (출처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255910&memberNo=387676&vType=VERTICAL)

    위와 같은 신기술과 용어가 소개되었다 합니다.

     

    미래의 자동차는 적어놓은 내용 뿐만 아니라 더 다양한 방향을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서비스와 구성으로 사용자에게 다가가겠지만 반드시 환경오염과 같은 부정적인 요소도 따라올 것입니다. 우리들은 미래 자동차에 대해 상상을 통해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하며 길을 열고 있지만 모든 방향을 잘 해결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야할 것입니다.

     

Designed by Tistory.